1. 서 론
2. 고체 추진기관의 폭발
2.1 폭굉 현상
Table 1
2.2 TNT 등가량
Table 2
Table 3
Groups | AP | AI | HTPB | RDX | TNT Equiv |
---|---|---|---|---|---|
1 | 70% | 18% | 12% | - | 79.8% |
2 | 70% | 5% | 10% | 15% | 95% |
3 | 60% | 28% | 12% | - | 89% |
4 | 47.4% | 6% | 13.8% | 32.8% | 148% |
2.3 폭발압력 및 충격량
2.4 프로빗 분석
3. 고체 추진기관의 위험성
Table 4
Parameters | Values |
---|---|
Solid Propellants | 80, 600 mm |
TNT Equivalence | 50%, 79.8%, 148% |
Charge Weight (kg/kg (A)) | 1, 188 |
Mass of the Human | 75 kg |
3.1 입사압력 및 충격량
Figure 1

Figure 2

Figure 3

Figure 4

3.2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3.3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4. 결 론
(1) 입사압력의 경우 80 mm급 및 600 mm급 고체 추진기관 모두 폭원으로부터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0 mm급 보다 600 mm급 고체 추진기관이 폭발할 경우 입사압력은 더 높고, 동일한 고체 추진기관 조건에서 TNT 등가량이 많을수록 입사압력은 큰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폭원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TNT 등가량 간 차이가 최대로 확인되며 이는 폭원에 근접할수록 화약량의 영향이 더 커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2) 충격량의 경우 80 mm급 고체 추진기관은 폭원과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나지만, TNT 등가량 79.8%, 148% 조건에서 폭원과의 거리 2 m 위치일 때 최대이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소하였다. 입사압력과 유사하게 80 mm급 보다 600 mm급 고체 추진기관이 폭발할 경우 충격량은 더 높게 형성되지만 그 차이는 입사압력에 비해 매우 큰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는 화약량이 입사압력 보다 충격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한편, 동일한 고체 추진기관 조건에서 TNT 등가량이 많을수록 충격량 또한 크게 나타났다.
(3) 이러한 입사압력 및 충격량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고막파열, 머리 충격으로 인한 사망, 전신 전위 충격으로 인한 사망, 폐 손상으로 인한 사망할 확률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는 폭풍파에 노출된 사람의 고막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며 상대적으로 폐 손상이 덜 취약한 것을 의미한다. 한편, 80 mm급 보다 600 mm급 고체 추진기관이 폭발할 경우와 동일한 고체 추진기관 조건에서 TNT 등가량이 많을 때 사람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은 유리창의 파손, 가벼운 손상, 심각한 손상, 구조물의 붕괴 확률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는 폭풍파에 구조물이 노출될 때 유리창이 가장 취약하며 상대적으로 구조물은 붕괴되는데 저항성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동일하게 80 mm급 보다 600 mm급 고체 추진기관이 폭발할 경우와 동일한 고체 추진기관 조건에서 TNT 등가량이 많을 때 구조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