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2. 연구방법
2.1 연구대상 건물 및 제연설비의 개요
Table 1
Number of Floors | B4~49 F |
---|---|
Height of Building | 172.1 m |
Elevation of Reference Floor | 2.8 m |
Floor for Evacuation | 25 F |
Table 2
Category | Floor | Elevation |
---|---|---|
Parking Lot, Retail Shop | B4 F~4 F | 10.7~3.1 m |
Apartment | 5 F~49 F | 2.8 m |
Roof Floor | - | 3.1~3.5 m |
2.2 연구 방법 및 Simulation Case
Case A: 시뮬레이션의 초기 조건으로 모든 층의 방화문 및 창문이 닫힌 조건이며, 세대 방화문과 피난용 승강기 부속실 문의 차압이 최소 12.5 Pa, 최대 70 Pa의 조건에 적합하도록 자동차압댐퍼 및 급기 팬을 통해 유량 조정된 조건
Case A1: 초기조건(Case A)에서 화재 층의 세대 문, 세대 창문 및 피난용 승강기 부속실이 모두 개방된 상태 변경 된 조건으로 풍량의 변화는 없는 조건
Case A2: Case A1 조건에서 화재 층의 자동차압댐퍼에서 방연풍속 0.7 m/s 형성에 필요한 풍량이 공급되도록 자동차압댐퍼의 공급 풍량을 변경한 조건
Case A3: Case A2에서 화재 층 이외의 비화재 층의 세대 문 차압이 최소 차압 12.5 Pa가 되도록 전체 급기량과 각 층 자동차압댐퍼 급기량을 변경한 조건
Case B1: Case A2 조건에서 화재 층의 세대 창문을 폐쇄한 조건
Case B2: Case A3 조건에서 화재 층 세대 창문을 폐쇄한 조건
Case C1: Case A2 조건에서 피난용 승강기 부속실문을 폐쇄한 조건
Case C2: Case A3 조건에서 피난용 승강기 부속실을 폐쇄한 조건
Table 3
2.3 CONTAM modeling 입력 조건
Table 4
2.4 CONTAM transient simulation 방법
3. 해석 결과 및 고찰
3.1 세대 방화문과 피난용 승강기 부속실의 차압
3.2 Case 별 차압의 변화
3.3 수직 경로를 통한 연기 흐름
Table 7
Case | Ev. EV. Vestiblue | Staircase | Em. EV. Shaft | Em. EV. Vestiblue | Household |
---|---|---|---|---|---|
C2 | 80.7 | 30.6 | 12.5 | 9.2 | 3.6 |
Table 8
Case | Ev. EV. Vestiblue | Staircase | Em. EV. Shaft | Em. EV. Vestiblue | Househo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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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 | 189.1 | 168.3 | 186.6 | 188.1 | 187.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