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 Sci. Eng. Search

CLOSE


Fire Sci. Eng. > Volume 36(6); 2022 > Article
케이블의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한 열분해 물성 측정

요 약

본 연구에서는 다중 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해 요구되는 열분해 물성 측정 및 검토가 수행되었다. 주요 결과로써, 케이블은 유형에 관계없이 전형적으로 2단계 열분해 반응이 확인되었다. 단일 승온 속도에 의해 산출되는 Tprp를 적용하는 입력 방법 보다는 다양한 승온속도에 의해 산출되는 Kissinger 방법 및 flynn-wall-ozawa (FWO) 방법이 보다 정확한 화재확산 예측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결과 난연성 케이블(CLASS 1E 및 TFR-8)의 경우 Kissinger 방법의 적용은 FWO 방법의 적용보다 화재확산 속도를 과다 예측할 가능성이 있으며, PVC 케이블(VCTF)의 경우 화재확산 속도를 과소 예측할 가능성이 있다.

ABSTRACT

The analysis and review of the thermal decomposition properties required for the fire spread simulation of cables composed of multiple materials were performed. Thus, a typical two-step pyrolysis reaction was identified independent of cable type. It is expected that the Kissinger and flynn-wall-ozawa (FWO) methods, which are calculated using various heating rates, more accurately predict fire spread than the input method that uses the and values calculated using a single heating rate. Consequently, in the case of flame-retardant cables (CLASS 1E and TFR-8), the Kissinger method is more likely to overestimate the fire spread rate than the FWO method. In the case of polyvinyl chloride (PVC) cables (vinyl cabtire power cable, VCTF), the fire spread rate may be underestimated.

1. 서 론

케이블은 안전설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단락, 지락, 전기회로 개방 등의 전기적인 문제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다. 전기화재가 발생될 경우 안전 계통 및 관련기기의 안전 정지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1), 케이블 화재의 발생 원인은 전기적인 오류(electrical fault)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2,3). 케이블은 사용되는 장소 및 용도에 따라 화재 위험성에 차이가 있으나 실질적으로 중대한 위험을 구성하고 있는 가연물이라고 할 수 있다(4). 특히 케이블 자체가 발화원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화재 이후 외부 화염에 의하여 화재확산의 전파 경로가 될 수 있다. 연소 시 발생되는 유독가스에 의해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지하 공동구에서 케이블 화재가 발생될 경우 케이블에 의한 화재확산은 매우 빠르며, 인적⋅물적 피해 및 사회적으로 2차 피해를 발생시킨다(5).
전기화재의 매개체 및 화재확산의 가연물로 작용될 수 있는 케이블은 대형 건축물 또는 원전과 같은 주요 시설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화재안전을 위해 케이블 화재 현상에 관한 물리적 이해 및 이를 통한 공학적 위험성평가방법이 증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원자력규제 위원회(NRC)와 전력연구소(EPRI)를 중심으로 화재모델링 코드 적용지침서(NUREG-1934)(6)와 화재모델의 검증 및 확인(NUREG-1824)(7) 지침서를 발간하여 원전 화재 위험성평가를 위한 화재모델링 적용 기준안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다양한 화재확산 조건을 반영하여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순한 방법은 경험상관식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NUREG/CR-7010(8)에는 수평 케이블 트레이 실험을 수행하여 화재확산 속도 및 열방출률(heat release rate, HRR)을 측정하여 수치모델의 입력 인자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제한된 실험결과를 적용하기에 정확한 화재확산 예측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상관관계식을 적용하는 방법 이외에 simple 모델과 pyrolysis 모델 등 화재확산 예측방법이 사용되고 있다(9). simple 모델은 가연성 기체에 대한 정보를 직접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pyrolysis 모델보다 정확도가 높지 않다. pyrolysis 모델은 열분해 반응속도를 예측하기 위해 활성화 에너지(activation energy, Ea), 선인자계수(pre-exponential factor, A) 및 반응차수(reaction order)등의 열분해 물성 정보가 요구된다(10,11). 케이블 수치해석 모델링은 사용 가능한 실험증거에 대한 케이블의 독립 재료 구성요소의 수, 반응 수 및 반응경로 등과 관련이 있다(12). 그 결과 pyrolysis 모델의 열분해 물성은 화재확산 예측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pyrolysis 모델에 적용되는 열분해 물성의 측정 방법 중 대표적으로 승온 속도(heating rate, °C/min)에 대하여 가연물 시편의 질량변화를 측정하는 열중량분석(thermo-gravimetric analysis, TGA)이 활용된다(13,14). TGA 분석 조건 및 해석방법에 있어 열분해 물성의 정량적인 차이가 있으며, 특히 활성화 에너지 산출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에 따라 열분해 물성의 정량적인 차이가 크게 발생될 수 있음을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15,16). Marcilla와 Beltrán(17)은 pyrolysis 모델을 사용하여 케이블을 연구할 때 열분해 반응의 두 단계를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하였으나, 기존에 많은 선행 연구 결과(15,16)에서는 케이블을 단일 열분해 반응으로만 검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화재 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다중 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열분해 물성이 직접 측정 및 산출되었다. 케이블 재질을 고려하여 원자력 안전등급 케이블(CLASS 1E), 내화케이블(TFR-8) 및 염화비닐 절연케이블(VCTF) 총 3종류의 케이블을 선정하였으며, Kissinger 방법(18,19)과 flynn-wall-ozawa (FWO) 방법(20,21)에 따른 활성화 에너지의 정량적 차이를 검토하였다. 또한 다중 재료로 구성되어 있는 케이블의 TGA 분석 조건 및 산출 방법에 따른 열분해 물성에 대하여, 화재시뮬레이션 수행의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주의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케이블 화재 확산 예측 결과의 신뢰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실험조건 및 분석 방법

2.1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 선정

케이블의 재질에 따른 열분해 특성 측정을 위하여 다중 재료로 구성된 3가지 유형의 케이블을 선정하였으며, Figure 1에 각 케이블의 단면 및 구성 재료를 도시하였다. Figures 1(a)1(b)는 IEEE-383(22)기준에 따른 수직 트레이 불꽃시험을 통과한 난연성을 검증받은 케이블이다. Figure 1(a) CLASS 1E는 원자력 발전소 전력 및 제어 용도의 안전등급 케이블로 피복재(chloro-sulfonated polyethylene rubber, CSPE), 바인더 테이프(binder tape), 절연재(ethylene propylene rubber, EPR), 세퍼레이터(separator) 및 도체로 구성되어 있다. Figure 1(b) TFR-8 소방용 내화케이블은 난연성능의 피복재(flame retardant poly vinyl chloride, FR-PVC), 절연테이프(mica tape), 충진재(filler), 절연재(cross-linked polyethylene, XLPE) 및 도체로 구성되어 있다. Figure 1(c)는 피복재와 절연재(poly vinyl chloride, PVC)의 성분이 동일하며 도체로 구성되어 있다.
Figure 1
Photographs of cross-section and multiple materials for the cables considered in this study.
kifse-36-6-38-g001.jpg
다중 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구성 재료에 대한 질량분율을 Table 1에 제시하였다. 각 재료의 질량은 케이블을 길이 방향으로 0.01 m 절단한 후 측정되었다. 도체를 제외하고 가연성 물질로 분류될 수 있는 물질 중 피복재의 질량비가 55∼70%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케이블을 구성하는 다중 재료의 연소열의 정보를 알 수는 없으나 케이블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열은 주로 피복재에 의해 발생함을 짐작할 수 있다. 절연재는 33∼41%로 피복재 다음으로 높은 질량분율을 가지고 있으며, 테이프와 충진재는 약 8∼9%의 상대적으로 낮은 질량분율을 나타낸다. VCTF 케이블은 충진재나 테이프 등의 추가적인 재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Table 1
The Mass Fraction of Multiple Materials, Except Conductors in the Cables
Component CLASS 1E TFR-8 VCTF
Sheath 0.546 0.699 0.674
Tape 0.021 0.087 -
Filler - 0.094 -
Insulation 0.410 0.120 0.326
Separator 0.022 - -
Total Mass (g) 6.024 1.655 0.976

2.2 케이블의 열분해 물성 측정

TGA는 주로 온도에 따른 고체 가연성 물질의 질량 변화를 관찰하여 열분해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적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Mettler-Toledo의 TGA/DSC1이 사용되었으며, 시편의 질량과 분해능은 각각 5 mg 및 1 g이다. 케이블 시료가 순수 열에 의해 분해하는 고유한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반응기 내부는 질소 환경에서 측정을 수행하였다. Moinuddin 등(23)과 ICTAC Kinetic Committee(24)는 TGA 수행 시에 단일 승온 속도보다는 5조건 이상의 승온 속도를 통해 산출된 활성화 에너지 등의 열분해 물성이 높은 신뢰를 가질 수 있다고 언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6개의 조건(5, 10, 15, 20, 30, 50 °C/min)이 고려되었다.
각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열분해 특성을 측정할 때 다음 2단계 접근 방식을 고려하였다. 첫째, 도체를 제외한 각 케이블을 구성하는 단일 재료를 대상으로 TGA를 적용하였다. 둘째, Table 1의 질량분율을 기준으로 각 케이블을 구성하는 재료의 TGA를 동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열분해가 발생한 온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열분해가 발생되는 주원인 물질을 식별할 수 있다.
fire dynamics simulator (FDS)(25,26)에서 사용되는 고체가연물의 열분해모델에서 ith번째 다성분에 대한 반응속도(reaction rate, ri,j)는 다음과 같이 Arrhenius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1)
ri,j=Ai,jYs,ins,iexp(Eai,jRTs)
여기서 Ys,ii성분의 초기 질량분율, Ai,j는 선인자계수이며, ns,i는 반응차수, Eai,j는 활성화 에너지, Ts는 표면온도 그리고 R은 일반 기체상수(universal gas constant)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고체 가연물의 화재확산 분석을 위한 열분해 관련 요인을 TGA를 적용하여 정량화할 수 있다. 즉, 온도 증가에 따라 질량 감소가 최대로 발생되는 기준 온도(reference temperature, Tp)와 기준 온도에서 시간에 따른 질량분율의 변화율을 의미하는 기준 반응률(reference rate, rp)을 얻을 수 있다. Lyon(27,28)은 아래 식(2)와 식(3)을 이용하여 식(1)에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Eai,j)와 선인자계수(Ai,j)를 산출할 것을 제안하였다.
(2)
Eai,j=exp(rp,i)Ys,i(0)RTp,i2T˙
(3)
Ai,j=exp(rp,i)Ys,i(0)eEai,j/RTp,i
여기서, 하첨자 ij는 다성분(multi- component) 가연물을 대상으로 성분(component)과 각 성분이 갖는 열분해 반응차수(reaction order)의 배열을 각각 의미한다. Ys,i(0)은 i성분의 초기 질량분율, T˙는 승온 속도, Tp,irp,i는 각 성분(i)에 의한 배열로만 표현되어 있으나, 반응차수(j)에 따라 개별적인 값을 갖게 된다. 또한 위 식들에서 사용된 기호들의 단위는 수식과 FDS code에서 차이가 있으며 주의가 필요하다(25).

2.3 케이블의 활성화에너지 산출 방법

케이블의 화재 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한 열분해물성은 Lyon(27,28)에 의해 제안된 식(2)와 식(3)을 이용하여 고정된 T˙에 대하여 최종 Eai,jAi,j를 산출할 수 있으며, FDS에서는 단일 승온 속도(T˙)에서 측정된 Tprp값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 단일 승온 속도(T˙)의 적용 보다 다수의 승온 속도(T˙)의 적용을 통해 열분해 물성을 산출하고 있다(23,24). 결과적으로 활성화 에너지(Eai,j)의 정량적인 비교는 케이블 화재 확산 예측을 위하여 반드시 선행되어 한다. Eai,j를 산출하는 방식 중 대표적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는 Kissinger 방법(18,19)과 flyn-wall-ozawa (FWO) 방법(20,21)을 이용하여 케이블의 열분해 물성을 검토하였다.
Kissinger 방법을 통한 Ea의 산출은 식(4)에 제시된 바와 같이, 우선 다양한 승온 속도(T˙)의 조건들에서 측정된 시간에 따른 질량 변화를 이용하여Tp가 측정된다. 이때 Ea는 ln(T˙/Tp2)과 1/Tp를 도시하고 선형적인 기울기로부터 산출될 수 있다.
(4)
1n(T˙Tp2)=EaR1Tp1n(AREa)
flyn-wall-ozawa 방법은 열분해를 통한 전환도(degree of conversion) 또는 conversion level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는 Ea값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Ea는 다양한 승온 속도(T˙)의 조건에서 질량 감소와 온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반응 차수에 관계없이 적분법을 이용하여 산출된다. 아래 식(5)에 제시된 바와 같이, 다양한 승온 속도(T˙)의 조건에서 각 degree of conversion에 해당되는 반응기의 T를 구한 후, log(T˙)와 1/T × 103의 선형적 관계를 이용하여 최종 활성화 에너지를 산출하게 된다.
(5)
logT˙=log(AEag(α)R)2.3150.457EaRT
여기서, g(α)=0αdx/(1α)n는 적분항이며, n은 반응차수를 의미한다.

3. 실험결과 및 고찰

3.1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주요 열분해 물성 측정

TGA를 이용하여 기준온도와 기준속도 등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열분해 물성을 측정하였다. 2.2절에 제시된 바와 같이 TGA는 2단계로 수행되었다. 먼저 각 케이블을 구성하는 단일 재료를 각각 TGA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두 번째로는 Table 1의 질량분율에 해당하는 케이블의 구성 재료를 동시에 반응기 내부에 넣어 TGA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분석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주요 기준 온도(Tp) 및 기준 반응률(rp)이 결정되었다.
Figure 2는 원자력 발전소 600 V 전력 및 제어 용도 케이블인 CLASS 1E의 TGA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Figures 2(a)2(b)는 피복재, 바인더 테이프, 절연재 및 세퍼레이터의 온도에 따른 질량 분율과 반응 속도를 도시하였다. Figure 2(a)는 CLASS 1E 케이블의 구성요소 중 양적으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피복재의 열분해 반응이 가장 빠르게 나타나며,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질량감소가 최대가 되는 기준온도(Tp)는 301 °C와 475 °C이며, 이때 기준 반응률(rp)은 각각 약 0.00548 s-1 및 약 0.04413 s-1이다. 바인더 테이프의 기준온도는 301 °C 와 428 °C이며, 기준 반응률은 각각 약 0.00080 s-1 및 약 0.00539 s-1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반응은 피복재의 1차 반응 온도와 유사하며, 기준 반응률은 피복재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2(b)에 절연재의 기준온도는 367 °C와 474 °C이며, 기준 반응률은 각각 약 0.00231 s-1 및 약 0.00789 s-1이다. 절연재의 1차 반응온도는 피복재보다 높으나 2차 반응 온도는 피복재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퍼레이터의 기준 반응온도는 442 °C이며, 기준 반응률은 0.01203 s-1으로 가장 빠르지만, CLASS 1E 케이블 구성에 있어 약 2%의 상대적으로 낮은 질량분율을 갖는다. Figure 2(c)는 CLASS 1E 케이블을 구성하는 4가지 물질을 질량분율에 따라 동시에 분석한 결과를 도시하였다. 그림에서 299 °C와 471 °C의 기준온도에 대표적인 2차 열분해 반응으로 처리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재료에 대한 개별결과(Figures 2(a)2(b))와의 비교를 통해 CLASS 1E 케이블의 1차 반응이 피복재와 바인더 테이프에 의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또한 1차 반응보다 2차 열분해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기준 반응률이 1차 반응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ure 2
Comparison of mass fraction and reaction rate as a function of temperature for CLASS 1E-cable.
kifse-36-6-38-g002.jpg
Figure 3은 본 연구에 선정된 케이블 3종류에 대하여 질량분율에 따라 TGA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도시하였다. Figure 3(a) CLASS 1E 케이블의 1차 반응이 발생하는 Stage 1구간에서의 질량감소율은 약 33%이며, 2차 반응이 발생하는 Stage 2구간에서의 질량감소율은 약 67%이다. 결과적으로 CLASS 1E 케이블의 열분해는 2차 반응에서 질량감소율이 크게 발생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케이블의 실제 구성요소의 질량분율에 따른 TGA 분석 결과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Figure 3
Comparison of mass fraction of temperature of the pyrolysis of cables.
kifse-36-6-38-g003.jpg
Figure 3(b)의 소방용 내화케이블인 TFR-8케이블은 1차, 2차 반응의 기준 반응률 및 질량감소율이 유사함을 볼 수 있다. Figure 3(c)는 열에 취약한 PVC로 구성된 VCTF의 열분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 78%의 질량감소가 1차 열분해 반응 때 발생함을 알 수 있다. TFR-8 및 VCTF 케이블 단일 재료에 대한 TGA분석은 선행 연구(9)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본 논문에는 제시되지 않았다.

3.2 케이블의 열분해 반응을 위한 활성화에너지의 검토

FDS를 활용하여 케이블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관점에서, TGA를 통해 측정 또는 산출될 수 있는 열분해 반응과 관련된 입력인자는 2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단일 승온 속도(T˙) 조건에서 Tprp를 입력인자로 적용하여, 식(2)와 식(3)을 통해 EaA가 산출되는 방식, 둘째, 다양한 승온 속도(T˙)에서 TGA 측정 후, EaA값을 연구자가 산출하여 관련 값을 입력인자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EaA값을 산출하는 방식에 있어 다양한 승온 속도에서 측정되어 Kissinger 또는 FWO 방법을 통해 얻어진 EaA를 통해 화재 확산 시뮬레이션의 정확성이 증가될 수 있다(23,24). 본 연구에서는 열분해에 큰 영향을 미치는 Ea (29)에 대하여 각 케이블의 정량적인 검토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량적인 검토는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의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2는 다양한 승온 속도가 고려된 케이블의 TGA 결과로써, 각 승온 속도에서 최대 열분해 반응이 발생되는 Tprp를 제시한 것이다. Figure 3에서 알 수 있듯이 케이블은 주로 2차 반응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Table 2에 각 반응 구간에서의 발생되는 최대 Tprp를 나타내었으며, 승온 속도가 증가됨에 따라 값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TGA를 통해서 측정된 Tprp는 Lyon(27,28)에 의해 제안된 식(2)와 식(3)을 통해 FDS의 입력 인자로 적용될 수 있다.
Table 2
Reference Temperatures and Rates for Various Heating Rates
Heating Rate (Ṫ, °C/min) Cable Type
CLASS 1E TFR-8 VCTF
Tp (°C) rp (1/s) Tp (°C) rp (1/s) Tp (°C) rp (1/s)
5 Stage 1 287.7 2.30 × 10-3 267.0 3.64 × 10-3 294.2 2.84 × 10-3
Stage 2 461.5 3.09 × 10-3 471.4 2.60 × 10-3 451.8 4.68 × 10-4
10 Stage 1 298.5 2.97 × 10-3 285.2 6.22 × 10-3 306.5 7.97 × 10-3
Stage 2 471.2 5.68 × 10-3 483.2 4.74 × 10-3 468.0 1.12 × 10-3
15 Stage 1 306.4 3.71 × 10-3 287.0 9.13 × 10-3 313.5 1.16 × 10-2
Stage 2 478.1 8.31 × 10-3 488.9 6.02 × 10-3 476.4 1.49 × 10-3
20 Stage 1 312.9 4.33 × 10-3 291.5 1.22 × 10-2 318.4 1.46 × 10-2
Stage 2 481.4 1.05 × 10-2 493.0 9.21 × 10-3 477.8 2.09 × 10-3
30 Stage 1 322.0 5.20 × 10-3 300.0 1.60 × 10-2 321.9 1.75 × 10-2
Stage 2 485.2 1.32 × 10-2 497.5 1.28 × 10-2 484.0 2.77 × 10-3
50 Stage 1 335.6 7.45 × 10-3 307.1 3.17 × 10-2 326.0 2.22 × 10-2
Stage 2 488.6 1.73 × 10-2 508.2 2.32 × 10-2 491.4 3.79 × 10-3
승온 속도에 대하여 FDS 내부 식을 통해 산출되는 Eai,j값을 Table 3Ai,j값을 Table 4에 나타내었다. 승온 속도가 증가됨에 따라 Eai,j는 감소되며, Ai,j는 매우 크게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Eai,j의 감소와 Ai,j의 증가는 케이블의 열분해 반응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고려할 때, 높은 승온 속도에서 측정된 Tprp의 적용은 빠른 열분해 반응 및 화재확산 속도의 예측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Table 3
Activation Energy (Ea, kJ/mol) into FDS using Measured Tp and rp for Various Heating Rates
Heating Rate (Ṫ, °C/min) Cable Type
CLASS 1E TFR-8 VCTF
Eai,1 (kJ/mol) Eai,2 (kJ/mol) Eai,1 (kJ/mol) Eai,2 (kJ/mol) Eai,1 (kJ/mol) Eai,2 (kJ/mol)
5 196.41 452.89 287.77 390.83 247.50 66.69
10 131.45 427.75 262.78 368.03 363.35 83.16
15 112.72 421.51 258.96 315.78 362.11 75.45
20 100.87 404.11 264.37 366.33 346.41 79.80
30 83.28 342.44 238.06 343.40 280.11 71.86
50 74.85 271.63 289.44 383.34 216.48 60.03
Table 4
Pre-exponential (A, 1/s) Calcuated into FDS using Measured Tp and rp for Various Heating Rates
Heating Rate (, °C/min) Cable Type
CLASS 1E TFR-8 VCTF
Ai,1 (1/s) Ai,2 (1/s) Ai,1 (1/s) Ai,2 (1/s) Ai,1 (1/s) Ai,2 (1/s)
5 1.23 × 1016 1.34 × 1030 6.70 × 1025 1.86 × 1025 4.75 × 1020 8.14 × 101
10 8.28 × 109 1.47 × 1028 6.50 × 1022 3.38 × 1023 1.20 × 1031 2.21 × 103
15 1.46 × 108 5.50 × 1027 3.49 × 1022 7.24 × 1019 5.53 × 1030 7.31 × 102
20 1.15 × 107 2.69 × 1026 9.56 × 1022 2.37 × 1023 1.54 × 1029 2.02 × 103
30 2.88 × 105 1.38 × 1022 2.18 × 1020 6.59 × 1021 1.85 × 1023 6.83 × 102
50 5.36 × 104 1.99 × 1017 9.78 × 1024 2.68 × 1024 4.51 × 1017 1.30 × 102
Figure 4는 CLASS 1E 케이블 승온 속도가 증가되는 조건에서 Kissinger 방법에 의해 Ea를 산출하기 위하여, 1/Tp과 -ln(T˙/Tp2)의 선형적인 관계를 도시하였다. 식(4)에 제시된 인자들의 관계가 1차 함수의 형태로 표현되었을 때, 기울기 Ea/R에 해당된다. 그 결과 다양한 승온 속도의 조건에서 측정된 Tp를 활용하여 Ea가 산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에 대한 열분해 2차 반응을 고려하였으며, 결과적으로 CLASS 1E 케이블의 Ea,1은 125.578 kJ/mol의 값을 가지며, Ea,2는 362.623 kJ/mol의 값을 갖는다.
Figure 4
Activation energy calculated by Kissinger method for CLASS 1E cable with stage 1 and stage 2.
kifse-36-6-38-g004.jpg
Figure 5는 각 케이블을 대상으로 다양한 승온 속도에 따라 측정된Tprp로부터 FDS에 제시된 식을 통해 산출된 Eai,j와 다양한 승온 속도의 조건에서 Kissinger 방법에 의해 산출된 Ea를 비교⋅도시한 결과이다. Figure 5(a)를 살펴보면, CLASS1E 케이블의 Stage 1 영역(1차 반응)에서 승온 속도 5와 10 °C/min의 Tprp로부터 산출된 Eai,1은 Kissinger 방법에 의한 Ea,1에 비해 보다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승온 속도 15, 20, 30 및 50 °C/min에서 얻어진 Eai,1은 Kissinger 방법에 의한 Ea,1보다 낮은 값을 갖는다. Stage 2 영역(2차 반응)에서 승온 속도 5, 10, 15 및 20 °C/min의 Tprp로부터 산출된 Eai,2는 Kissinger 방법에 의한 Ea,2에 비해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승온 속도 30 및 50 °C/min에서 얻어진 Eai,2는 Kissinger 방법에 의한 Ea,2보다 낮은 값을 갖는다. Figure 5(b)는 TFR-8케이블에의 Eai,jEa를 비교⋅도시한 결과이다. Kissinger 방법에 의해 산출된 Ea값이 FDS에 의해 산출된 Eai,j보다 전제적으로 낮게 산출 되었다. 즉, Kissinger 방법을 통해 산출된 Ea값을 화재시뮬레이션에 적용할 경우 화재확산이 매우 빠르게 발생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Figure 5(c)는 열에 취약한 PVC 재질의 VCTF 케이블에 대한 Eai,jEa를 나타내었다. VCTF 케이블의 Stage 1영역에서의 승온 속도에 대해 Tprp로 계산된 Eai,1값이 Kissinger 방법에 의해 산출된 Ea,1값보다 전체적으로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Stage 2영역에서의 승온 속도에 대해 Tprp로 계산된 Eai,2값이 Ea,2에 비해 상당히 낮은 값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을 통한 직접적인 활성화 에너지의 검증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나, 다양한 승온 속도의 조건에서 산출된 Ea값이 정확하다는 선행 연구(23,24)를 고려할 때, 단일 승온 속도에서 측정된 Tprp를 입력하는 방법보다는 Kissinger 방법에 의해 산출된 Ea의 입력이 화재확산 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Figure 5
Comparison of activation energies obtained by Kissinger methods and calculated into FDS using measured Tp and rp.
kifse-36-6-38-g005.jpg
Figures 68은 열분해 반응의 전환도에 따른 Ea의 정량적 산출이 가능한 flyn-wall-ozawa (FWO) 방법에 의한 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Figure 6은 다양한 승온 속도의 조건에 대하여 온도에 따른 질량분율을 도시하였다. 전환도에 따른 반응기의 온도를 찾기 위하여 나타냈으며, 전환율(전환도)은 시편의 초기 및 시험 후의 최종 질량의 차이값에 대한 특정 시간 및 온도에서의 감소된 질량의 비를 의미한다. 그림에서 y축의 질량분율이 감소되는 비율(즉, 전환도)에 따른 반응기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환도를 5% 간격으로 확인하였다. Figure 7은 6개의 승온 속도의 조건에서 5% 간격의 전환도를 기준으로 얻어진 온도와 승온 속도의 관계를 도시하였으며, 1/T과 log(T˙)의 선형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FWO 방법을 통해 열분해에 의해 감소되는 질량의 비율에 따라 변화되는 구체적인 Ea값이 산출될 수 있다. Figure 8은 FWO 방법을 통해 전환도의 변화에 따른 Ea값을 도시한 결과이다. 비교를 위하여 Kissinger 방법에 의하여 산출된 Ea값을 동시에 표기하였다. Figure 8(a) CLASS 1E 원자력 케이블은 전환도 5∼30% (Stage 1)범위에서의 FWO 방법에 의해 산출된 Ea,1는 평균 125.52 kJ/mol로 Kissinger 방법에 의하여 산출된 Ea보다 높게 산출 되었으며, 전환도 35% 지점에서의 Ea는 상당한 변화를 보인다. 추가적으로 전환도 35∼95% (Stage 2)구간에서의 Ea,2는 평균 284.38 kJ/mol로 큰 변화가 없음을 볼 수 있다. 이때 Kissinger 방법에 의하여 산출된 Ea는 FWO 보다 약 27%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8(b) TFR-8 케이블의 경우 전환도 5∼55% (Stage 1)구간에서 Ea,1은 평균 약 161.67 kJ/mol의 값을 갖으며, 이후 전환도 55 % 지점에서 Ea는 112.63 kJ/mol로 Stage 1구간의 평균 Ea,1값에 비해 약 30 %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 확인할 수 있다. 전환도 55∼95%구간(Stage 2)에서의 FWO 평균 Ea,2의 값은 269.30 kJ/mol로 Kissinger 방식의 값 보다 낮다. 마지막으로 Figure 8(c) VCTF는 전환도 5∼85% (Stage 1)의 넒은 범위를 가지며, 이때 FOW의 평균 Ea,1는 약 137.85로 Kissinger 방식에 의한 Ea값 보다 낮게 측정되었다. Table 5는 Kissinger 방법에 의하여 산출된 Ea값과 FWO방법을 통해 계산된 Ea값을 Stage (반응구간) 구간에 대한 평균값으로 제시하였다. 전환도가 증가됨에 따라 FWO 방법에 의한 산출된 Ea는 케이블의 반응차수에 따라 변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Figure 6
Mass fraction as a function of temperature for various heating rates.
kifse-36-6-38-g006.jpg
Figure 7
Linear relationship between log(T˙) and 1/T for various degree of conversions based on the flynn-wall-ozawa (FWO) method.
kifse-36-6-38-g007.jpg
Figure 8
Comparison of activation energies obtained by the flynn-wall-ozawa (FWO) and the Kissinger methods.
kifse-36-6-38-g008.jpg
Table 5
Activation Energies Obtained by the Flynn-Wall-Ozawa (FWO) and the Kissinger Methods
Cable Type Ea (kJ/mol)
Kissinger Flynn-Wall-Ozawa (Average Value)
CLASS 1E Stage 1 (Ea,1 ) 125.58 175.83 ± 53
Stage 2 (Ea,2 ) 362.62 284.08 ± 15
TFR-8 Stage 1 (Ea,1 ) 141.36 161.67 ± 23
Stage 2 (Ea,2 ) 299.61 269.30 ± 41
VCTF Stage 1 (Ea,1 ) 184.37 146.98 ± 47
Stage 2 (Ea,2 ) 254.62 340.95 ± 18
Kissinger 방법에서는 FWO 방법과 다르게 전환도의 개념이 적용되지 않은 평균적인 관점에서의 단일 Ea가 산출된다. 또한 Kissinger에 의한 Ea가 중간 정도의 전환율(mid-conversion)에서의 값에 해당된다는 선행연구(19) 결과가 있으나, 케이블은 재질에 따라서 그렇지 않는 결과도 확인되었다. 케이블의 초기 화재확산 관점에서 Kissinger 방법에 의한 단일 Ea가 적용될 때, 원전케이블 및 난연성 소방용 케이블은 실제보다 빠른 화재 확산현상이 예측될 수 있다. 반면에 열에 취약한 염화비닐 절연케이블은 화재확산이 느리게 예측될 가능성이 있다.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케이블의 화재확산 예측하기 위해서는 고체 가연물의 열분해를 이용하여 가연성 기체의 공급 유량에 대한 정보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케이블의 화재확산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열분해 반응을 고려하기 위한 화재시뮬레이션 입력인자의 정확한 측정 및 산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Ea값의 차이는 열분해 반응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단일 승온속도를 통해 측정되는 Tprp를 입력인자로 적용 할 경우에, Ea값에 큰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그 결과 TGA 수행 시 승온 속도의 선택에 따라 화재 확산 속도의 예측은 큰 범위의 오차를 가질 수 있기에 승온속도 선택에 있어 주의가 필요로 하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다중 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을 위해 요구되는 열분해 물성 측정 및 검토가 수행되었다. 다중 재료로 구성된 케이블 3종을 선정하였으며, 케이블의 질량분율에 따른 열분해 물성 변화가 검토 되었으며, 열분해 반응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활성화 에너지의 산출 방법에 따른 정량적 차이가 검토되었다. 대표적인 화재모델인 FDS를 활용하여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의 관점에서 열분해 물성에 대한 사용자의 주의사항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케이블은 유형에 관계없이 전형적으로 2단계 열분해 반응이 확인되었으며, 다중재료로 구성된 케이블의 주요 열분해 물성 측정은 개별 및 질량분율에 해당하는 케이블의 구성재료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각 열분해 반응이 케이블 유형 및 반응 순서에 따라 단일 또는 다중 재료를 포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GA의 승온 속도(T˙)가 증가됨에 따라 Ea는 감소하고 A는 증가되며, 더 높은 열분해 반응속도 및 화재 확산 속도가 예측될 수 있다. 단일 승온 속도에 의해 산출되는 Tprp를 적용하는 입력 방법 보다는 다양한 승온속도에 의해 산출되는 Kissinger 방법 및 flynn-wall-ozawa (FWO) 방법이 보다 정확한 화재확산 예측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케이블의 유형에 따라서 Ea값의 차이가 상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결과 난연성 케이블(CLASS1E 및 TFR-8)의 경우 Kissinger 방법의 적용은 FWO 방법의 적용보다 화재확산 속도를 과다 예측할 가능성이 있으며, PVC 케이블(VCTF)의 경우 화재확산 속도를 과소 예측할 가능성이 있다.
향후 케이블의 화재확산 실험과 화재확산 시뮬레이션의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최적의 선택 방법론에 있어 정략적인 기준 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본 연구 결과는 케이블 화재 확산 예측 결과의 신뢰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후 기

이 논문은 2022년도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224B10200110, 국내 원전화재사고 저항성 강화기술).

References

1. H. S Lim, I. H Kim and M. S Kim, “Cable Functional Failure Time Evaluation for a Main Control Room Fire using Fire Dynamic Simulato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3, pp. 79-85 (2016), https://doi.org/10.7731/KIFSE.2016.30.3.079.
crossref
2. H. S Lim, Y. K Bae and M. G Chi, “Cable Functional Failure Temperature Evaluation of Cable Exposed to the Fire of Nuclear Power Plant”,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6, No. 1, pp. 10-15 (2012), https://doi.org/10.7731/KIFSE.2012.26.1.010.
crossref
3. IAEA, “Experience Gained from Fires in Nuclear Power Plants:Lessons Learned”, IAEA-TECDOC-1421, (2004).

4. M Klauck, G Nobrega, E. -A Reinecke, A Bentaib, L Maas, N Chaumeix and H. -J Allelei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Impact of Cable Fire Products From Flame-retardant Cables on Catalysts used in Passive Auto-catalytic Recombinerst”, Journal of Progress in Nuclear Energy, Vol. 152, Vol. 104365, (2022), https://doi.org/10.1016/j.pnucene.2022.104365.
crossref
5. S Lee and S Min, “Study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Cables inside a Common Duct by Calorimeter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22, No. 3, pp. 119-125 (2022), https://doi.org/10.9798/KOSHAM.2022.22.3.119.
crossref
6. U. S. NRC and EPRI, “Nuclear Power Plant Fire Modeling Analysis Guidelines”, NUREG-1934 and EPRI 1023259, Finial Report, (2012).

7. U. S. NRC and EPRI,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Selected Fire Models for Nuclear Power Plant Applications”, NUREG-1824 and EPRI 1011999, Finial Report, (2007).

8. U. S. NRC, “Cable Heat Release Ignition and Spread in Tray Installations during Fire (CHRISTIFIRE), Phase 1:Horizontal Trays”, NUREG/CR-7010, (2012).

9. S. Y Mun and C. H Hwang,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Major Pyrolysis Properties of Flame Retardant PVC Cables Composed of Multiple Materials”, Materials, Vol. 13, Paper Number 1712 (2020), https://doi.org/10.3390/ma13071712.
crossref
10. I. T Leventon, J Li and S. A Stoliarov, “A Flame Spread Simulation Based on a Comprehensive Solid Pyrolysis Model Coupled with a Detailed Empirical Flame Structure Representation”, Combustion and Flame, Vol. 162, No. 10, pp. 3884-3895 (2015), https://doi.org/10.1016/j.combustflame.2015.07.025.
crossref
11. Y Pizzo, C Lallemand, A Kacem, A Kaiss, J Gerardin, Z Acem, P Boulet and B Porterie, “Steady and Transient Pyrolysis of Thick Clear PMMA Slabs”, Combustion and Flame, Vol. 162, No. 1, pp. 226-236 (2015), https://doi.org/10.1016/j.combustflame.2014.07.004.
crossref
12. A Matala and S Hostikka, “Pyrolysis Modelling of PVC Cable Material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Symposium,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Fire Safety Science (IAFSS), pp. 917-930 (2011), https://doi.org/10.3801/IAFSS.FSS.10-917.
crossref
13. S Mo, J Zhang, D Liang and H Chen, “Study on Pyrolysis Characteristics of Cross-Linked Polyethylene Material Cable, Procedia Engineering”, Vol. 52, pp. 588-592 (2013), https://doi.org/10.1016/j.proeng.2013.02.190.
crossref pmc
14. A Matala, S Hostikka and J Mangs, “Estimation of Pyrolysis Model Parameters for Solid Materials using Thermogravimetric Data”, Fire Safety Science, Vol. 9, pp. 1213-1223 (2009), https://doi.org/10.3801/IAFSS.FSS.9-1213.
crossref
15. H. J Park, “Evaluation of the Activation Energy of Chlorinated Poly Vinyl Chloride (CPVC) Using Thermogravimetric Analysi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3, No. 1, pp. 1-6 (2019), https://doi.org/10.7731/KIFSE.2019.33.1.001.
crossref
16. H. G Lee, U. H Yun and J. G Kim, “Improving the Activation Energy Reliability of Insulting Materials Using Non-Isothermal Thermogravimetric Analysi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70, No. 10, pp. 1481-1487 (2021), https://doi.org/10.5370/KIEE.2021.70.10.1481.
crossref
17. A Marcilla and M Beltrán, “Thermogravimetric Kinetic Study of Poly (Vinyl Chloride) Pyrolysis”, Polymer Degradation and Stability, Vol. 48, No. 2, pp. 219-229 (1995), https://doi.org/10.1016/0141-3910(95)00050-V.
crossref
18. H. E Kissinger, “Reaction Kinetics in Differential Thermal Analysis”, Analytical Chemistry, Vol. 29, No. 11, pp. 1702-1706 (1957), https://doi.org/10.1021/ac60131a045.
crossref
19. R. L Blaine and H. E Kissinger, “Home Kissinger and the Kissinger Equation”, Thermochimica Acta, Vol. 540, pp. 1-6 (2012), https://doi.org/10.1016/j.tca.2012.04.008.
crossref
20. T Ozawa, “A New Method of Analyzing Thermogravimetric Data”, Bulletin of the Chemical Society of Japan, Vol. 38, No. 11, pp. 1881-1886 (1965), https://doi.org/10.1246/bcsj.38.1881.
crossref
21. J. H Flynn and L. A Wall, “General Treatment of the Thermogravimetry of Polymers”, Journal of Research of the National Bureau of Standards-A, Physics and Chemistry, Vol. 70A, No. 6, pp. 487-523 (1966), https://doi.org/10.6028/jres.070A.043.
crossref pmid pmc
22. IEEE-383, “IEEE Standard for Type Test of Class 1E Electric Cables, Field Splices, and Connections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1974).

23. K Moinuddin, Q. S Razzaque and A Thomas, “Numerical Simulation of Coupled Pyrolysis and Combustion Reactions with Directly Measured Fire Properties”, Polymers, Vol. 12, Paper Number 2075 (2020), https://doi.org/10.3390/polym12092075.
crossref
24. S Vyazovkin, A. K Burnham, J. M Criado, L. A Pérez-Maqueda, C Popescu and N Sbirrazzuoli, “ICTAC Kinetic Committe Recommendations for Performing Kinetic Computations on Thermal Analysis Data”, Thermochimica Acta, Vol. 520, No. 1-2, pp. 1-19 (2011), https://doi.org/10.1016/j.tca.2011.03.034.
crossref
25. K McGrattan, S Hostikka, R McDermott, J Floyd, C Weinschenk and K Overholt, “Fire Dynamics Simulator Technical Reference Guide, Volume 1:Mathematical Model”, NIST Special Publication 1018-1, Sixth Edition, NIST, USA, (2016), https://doi.org/10.6028/NIST.sp.1018.
crossref
26. K McGrattan, S Hostikka, R McDermott, J Floyd, C Weinschenk and K Overholt, “Fire Dynamics Simulator, User's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19, Sixth Edition, NIST, USA, (2004), https://doi.org/10.6028/NIST.SP.1019.
crossref
27. R. E Lyon, “An Integral Method of Noniso- Thermal Kinetic Analysis”, Thermochimica Acta, Vol. 297, No. 1-2, pp. 117-124 (1997), https://doi.org/10.1016/S0040-6031(97)00158-5.
crossref
28. R. E Lyon, “Heat Release Kinetics”, Fire and Materials, Vol. 24, No. 4, pp. 179-186 (2000), https://doi.org/10.1002/1099-1018(200007/08)24:4<179::AID-FAM736>3.0.CO;2-V.
crossref
29. T. K Hong, J. W Lee and S. H Park, “Influences of Changes in the Thermal Properties on Pyrolysis of Solid Combustible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1, No. 3, pp. 41-48 (2017), https://doi.org/10.7731/KIFSE.2017.31.3.041.
crossref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AUTHOR INFORMATION
Editorial Office
Room 906, The Korea Science Technology Center The first building, 22, Teheran-ro 7 Gil,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Tel: +82-2-555-2450/+82-2-555-2452    Fax: +82-2-3453-5855    E-mail: kifse@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